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00507
한자 百忍齋古宅
영어음역 Baeginjae Gotaek
영어의미역 Baeginjae Old House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임하면 천전리 259[내앞길 33]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정진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가
양식 팔작지붕
건립시기/일시 조선 후기
정면칸수 7칸|3칸(사랑채)
측면칸수 5.5칸|1.5칸(사랑채)
소재지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임하면 천전리 259[내앞길 33]지도보기
소유자 김시길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임하면 천전리에 있는 조선 후기 전통 가옥.

[위치]

경상북도 안동에서 청송 방면의 국도를 따라 8㎞ 정도 가면 왼쪽에 안동대학교가 나오고, 계속 국도를 따라 6㎞ 가면 11번 시내버스 종점이 나타난다. 시내버스 종점을 지나 마을 안으로 들어가면 마을회관이 보이고 조금 더 가면 작은 다리가 나오는데, 좌측으로 난 도로를 따라 200m 정도 가면 백인재 고택을 찾을 수 있다.

[변천]

백인재 고택은 조선 후기에 건립되었다.

[형태]

백인재 고택은 정면 7칸, 측면 5.5칸의 팔작지붕집이다. 안채와 사랑채, 행랑채로 구성되어 있다. 안채는 사랑채와 행랑채 사이에 있는 대문을 통해 들어갈 수 있다. 안마당에 들어서면 정면에 2칸 크기의 대청이 있는데, 대청 바닥은 우물마루이고 천장은 연등천장이다. 대청의 우측에는 2칸으로 된 안방이 있고, 안방 아래에는 2칸으로 된 부엌이 있다. 부엌과 연결된 아래쪽은 행랑채이다.

대청의 좌측, 안방의 맞은편에는 상방이 있고, 아래에는 2칸통인 고방이 있으며, 고방 아래에는 가묘(家廟)인 별감이 있다. 가묘와 연결되어 있는 사랑채는 정면 3칸, 측면 1.5칸의 크기이다. 누마루로 되어 있고 정면에는 난간을 설치하였다. 누마루 바닥은 우물마루이고, 2칸의 방과 1칸의 마루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황]

2009년 현재 소유자는 김시길이다. 건물은 개조하여 원형이 조금 손실된 상태로, 부엌은 입식으로 개조하고 출입문은 새로 바꾸었다. 반면 사랑채는 원형이 거의 그대로 보존된 상태이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06.28 내용 오류 메타데이터 및 현황에서 소유자를 김창정->김시길 수정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