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100521
한자 李舜臣遺物一括
영어공식명칭 Relics Related to Yi Sun-sin
이칭/별칭 이충무공 유물 일괄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유물(일반)
지역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현충사길 126[백암리 298-1]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제장명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1963년 1월 21일연표보기 - 이순신 유물 일괄 보물 제326호 지정
현 소장처 충무공이순신기념관 -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현충사길 126[백암리 298-1]지도보기
성격 유물
크기(높이,길이,너비) 장검-197.5㎝[전체 길이]|137.5㎝[칼날 길이]|4㎝[너비]
관리자 현충사관리소
문화재 지정 번호 보물 제326호

[정의]

충청남도 아산시 현충사 내의 충무공이순신기념관에 있는 이순신 관련 조선 전기 유물.

[개설]

이순신(李舜臣)이 남긴 여러 유품 중에서 장검(長劍) 2점, 옥로(玉鷺) 1점, 요대(腰帶) 1점, 도배(桃盃) 1쌍 등 5종 6점을 일괄 유물(一括遺物)로 1963년 1월 21일 보물 제326호로 지정되었다. 2019년 3월 기준 현충사관리소에서 보관하고 있다.

[형태]

장검은 흔히 ‘이순신 장검’이라고 부르며, 이순신이 항상 벽에 걸어두고 보면서 마음을 가다듬었던 두 자루의 칼이다. 명칭은 검으로 되어 있으나 양날인 검이 아니라 외날인 도(刀)이며 칼날이 약간 휘어진 환도(環刀)이다. 칼집은 상어 가죽으로 감싼 뒤 가죽끈을 교차하여 감았다. 이 두 자루의 칼에는 칼자루 바로 위인 칼날 뿌리 근처 칼 면에 이순신의 친필 검명(劍銘)이 새겨져 있다. 한 자루에는 ‘삼척서천 산하동색(三尺誓天山河動色)’이라 새겨져 있으며 ‘석 자 되는 칼로 하늘에 맹세하니 산하가 진동한다.’라는 뜻이다. 다른 칼에는 ‘일휘소탕 혈염산하(一揮掃蕩血染山河)’라 새겨져 있다. ‘한 번 휘둘러 쓸어버리니 피가 강산을 물들인다.’라는 뜻으로 이순신의 정신과 기상이 담겨 있다.

두 자루 모두 칼자루에 박히는 슴베 부분에 ‘갑오 사월 일 조 태귀련 이무생(甲午四月日造太貴連李茂生)’이라 새겨져 있어서 갑오년[1594년(선조 27)] 4월에 한산도 진중에서 태귀련과 이무생 등이 만든 칼임을 알 수 있다. 이듬해의 『난중일기』 을미년[1595년(선조 28)] 7월 21일 일기에는 "태구련(太九連)과 언복(彦福)이 만든 환도를 충청수사와 두 조방장(助防將)에게 각각 한 자루씩 갈라 보냈다."라는 기사가 있다. 여기서 ‘태귀련’과 ‘태구련’은 한 인물이라고 여겨지지만, ‘이무생’과 ‘언복’은 전혀 다른 사람이다. 아마도 일 년이 지났으니, 다른 사람이 칼을 만든 것으로 보인다. 전체 길이는 197.5㎝이며 칼날은 길이 137.5㎝, 너비 4㎝이다. 칼날에는 혈조(血漕)[칼날에 낸 홈]가 깊게 파여 있고 구름무늬가 조각되어 있으며 근래 보였던 붉은색은 1970년경에 칠한 화학안료이다.

옥로는 이순신이 사용하던 갓 장식품이다. 일반적으로 옥로는 고관이나 사신이 갓 꼭대기에 장식을 달았는데 품계에 따라 재료가 달랐다. 이순신의 옥로는 옥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옥로라 하였으며, 하얀 옥으로 백로 세 마리를 조각한 모습이다.

요대는 이순신이 지니고 있던 허리띠를 말한다. 이것은 명나라 장수 유격(遊擊) 왕원주(王元周)가 이순신에게 선물한 것이다. 이 요대에는 범과 구름무늬를 장식하여 무용(武勇)을 나타내고 있다. 친필본 『난중일기』 무술년[1598년(선조 31)] 마지막 책의 첫머리 잡기사에 명나라 장수들로부터 받은 선물 목록 중에 10월 4일 왕원주로부터 ‘금대일(金帶一)’을 받았다고 적혀 있다.

도배는 이순신이 간직한 한 쌍의 술잔을 말한다. 도배 및 구대(俱臺)[받침대]는 엷은 동판으로 만들었으며 구대도 잔에 따라 각각 하나씩 있다. 그 모양이 복숭아 같아서 이름을 도배라 한 것이며, 복숭아 세 잎이 받치고 있는 자연스럽고 예쁜 술잔이다. 원래는 도금하여 황금빛이 찬란하였으나 오랜 세월이 지나 나무 줄기와 잎의 깊은 부분에만 도금한 흔적이 보인다. 이순신의 친필본 『난중일기』 무술년 책 첫머리 잡기사에 명나라 장수들로부터 선물 받은 목록 중에 진파총(陳把總), 즉 진국경(陳國敬)으로부터 ‘화주배(花酒盃) 일대(一對)’라 적혀 있다.

[의의와 평가]

이순신 유물 일괄이순신이 사용하거나 선물로 받은 물품이며, 이순신의 숭고한 정신이 서려 있거나 이순신의 인품을 엿볼 수 있는 유물인 동시에 당시의 사회상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