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800073
영어공식명칭 Saeujeotgogae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관전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광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새우젓고개 - 강원도 철원군
해당 지역 소재지 새우젓고개 -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관전리 지도보기
성격 고개
높이 240m

[정의]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관전리에 있는 고개.

[개설]

새우젓고개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관전리에 있으며, 높이는 약 240m이다. 철원군 철원읍 관전리에서 철원군 철원읍 율이리로 가는 길에 있는 고개로 소이산[362.3m]과 동주산[342m]을 잇는 능선부에 있다. 일제 강점기에는 남쪽으로 통하는 주민들의 이동로였으며, 6·25전쟁 때는 고개를 통과하던 피난민들이 인민군의 협공을 받아 몰살당하였던 곳이기도 하다.

[명칭 유래]

새우젓고개는 새우젓 장수들이 넘던 고개라는 데에서 유래하였다. 예전에 한강에서부터 임진강과 한탄강의 뱃길을 따라 새우젓이 율이리의 용담까지 운반하였다. 새우젓 장수들이 철원 장날에 맞추어 내다 팔기 위하여 용담에서부터 철원읍까지 가는 도중에 고개를 넘어 다녔다고 한다.

[자연환경]

새우젓고개는 ‘보개지맥’의 산줄기에 속하는 고개이다. 보개지맥이란 북쪽에서부터 소이산, 수정산[498m], 숙향봉[437m], 금학산[974m], 보개봉[752m], 보개산[877m], 성산[520m]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를 가리킨다. 새우젓고개를 포함하여 소이산과 동주산 일대의 지질은 모두 백악기에 분출한 화산암류로 이루어져 있다.

[현황]

새우젓고개는 철원군에서 조성한 둘레길인 ‘한여울길 3코스’의 중간 지점에 있으며, 길을 따라 여러 가지 안내판들이 설치되어 있다. 새우젓고개 정상에는 일제 강점기 철원읍 시내에 상수도를 공급하던 철원 수도국 터가 있다. 철원 수도국은 당시 강원도 내 유일의 상수도 시설이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